ice rabbit programming

[SQL]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 개요 및 기초 본문

Development/SQL

[SQL]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 개요 및 기초

판교토끼 2020. 6. 2. 11:31

요즘에는 NoSQL도 많이 쓰이지만, 전통적으로 RDBM은 굉장히 많이 쓰였고, 현실 세계를 반영하기에도 좋다. 이번에 SQL 강좌를 수강하면서 내용들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row와 column으로 이루어진 하나 이상의 테이블관계로 이루어진 데이터베이스

각각의 테이블들이 있고, 이들이 관계를 가지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다. 학생-과목-교사 등이 관계를 가지는 학생 관리 DB 등을 예시로 들 수 있겠다.

같은 관계형 DB라도 DBMS에 따라 SQL 문법이 다르다. MySQL, MS-SQL, Oracle 등 다른 DBMS에서 공통되는 문법도 존재하지만 다른 문법, 기능도 존재하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하는 DBMS의 명령어를 잘 알아보고 사용해야 한다.
( select version() 명령어를 통해 현재 SQL의 버전을 알 수 있다.)

database는 create DDL로 만들 수 있다.

create database if not exists mydb; -- mydb 라는 이름의 DB가 없다면 생성
show databases; -- 현재 존재하는 DB목록 조회
use mydb; -- 사용할 DB 바꾸기
select database() -- 사용 중인 DB 조회

테이블 : row와 column의 값을 이용해 정렬된 데이터 집합

테이블은 단어 그대로 표와 같다. 하나의 항목이 row이고, row의 속성이 column이다.

이름 학번 학과
KDH 12142020 정보통신공학과

이런 테이블을 만드는 것은 create DDL로 만들 수 있다.

create table (
    number int,
    name varchar(10),
)

위와 같이 column명과 자료형을 지정해준다. 이후에 테이블에 항목을 넣고 싶다면 insert DML을 사용한다.
( * DDL은 테이블 자체를 조작, DML은 테이블 내의 항목을 조작한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글에서 다루겠다. )

insert into employee(name, age, height) values ("KDH", 26, 170.0);

select * from employee -- 모든 row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