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 rabbit programming

[Web] Insomnia 본문

Development/Web etc.

[Web] Insomnia

판교토끼 2020. 4. 12. 17:23

웹 API를 테스트하는 툴은 여러 개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Postman과 Insomnia가 있다. 필자는 예전부터 Insomnia를 많이 사용해 왔고, 이번 기회에 사용법을 정리 및 설명해 보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URI에 정해진 Method를 통해 request를 보내고 response를 받아 원하는 동작을 제대로 하는지 확인하면 된다. 정상적인 응답과 에러 코드가 나오니 테스트하기에 좋다.

 

 

https://insomnia.rest/download/

 

 

Insomnia

Download the Insomnia app

insomnia.rest

위 링크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을 부분별로 나누어 어떤 기능인지 살펴보자.

 

중앙 상단 부분이다. HTTP Method를 지정할 수 있으며(RESTful API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그 옆에 URI를 지정한다. domain을 사용하지 않은 URL에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보충설명하면 106.10.34.83이 공인 IP 주소이고, : 뒤의 3001이 개방한 포트이다. /graphql은 endpoint이다.

 

그 아래 부분에서 Request에 담을 Body를 정할 수 있다. 맞는 형식을 선택한 후에 데이터를 담으면 된다.

 

우측에서 request에 대한 결과를 받아볼 수 있으며, 응답 코드, response, header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응답 코드는 다음을 참고하면 좋다(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HTTP/Status).